티스토리 뷰

반응형

마부하이~! 여러분 샘스터입니다.

요즘 한국에 난방비 그리고 전기료 인상으로 많이들 고생하신다고 들었어요.. 월급이 함께 올라야 부담이 덜 된 텐데.. 월급 빼고는 다 오르는 지금 많이들 힘드실 텐데.. 제가 여기 위로가 아닌 위로를 해 드려고 해요!! 제가 있는 곳 바로 필리핀이 전 세계 최고의 전기세 국가인 거 아시나요?? 여기 국민들도 전기료 치를 떠는데요?? 이렇게 높은 전기료의 이유와 그리고 필리핀에서 7년 생활한 저의 개인적인 의견과 생각을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TRA! (Lets go) 레고!

필리핀 전력회사 메랄코
필리핀 전력회사 메랄코

 

전기회사의 민영화

필리핀의 전기는 화력 그리고 수력발전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다른 것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연료 가격상승에 전기 가격상승도 동반을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문제는 바로 전기 회사의 민영화인 거 같습니다. 고지서에 보면 여러 가지 부가되는 요금이 상당이 많아요. 이것은 전기 회사의 민영화에 따른 독점적 상황과 회사의 수익 등으로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물가 변동을 반영하여 전기료를 유동적으로 책정을 해야 하는 중립적인 주체가 정부가 아닌 전기회사라는 겁니다 그래서 지난 10년 동안 전기료는 물가대비 터무니없이 너무 올랐고 또 오르고 있답니다.

전기
전기

로열패밀리들의 욕심

필리핀 정부는 이러한 문제로 다른 대체 에너지 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에너지 개발 계획을 발표하고 또 시도도 하지만 필리핀 경제를 쥐고 있는 로열패밀리들이 자신들이 운영하는 기존 에너지 산업을 지키고자 대체 에너지 산업 개발 프로그램의 행정 절차와 지원을 힘들게 만들어 놓았다고 하네요. 특히 태양광 발전 사업을 시작한 많은 한국 업체들이 투자를 했다가 제대로 사업을 진행하지 못하고 자연 도태되는 상황들이 발생을 했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 대체에너지 발전이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부패한 상류층들
부패한 상류층들

원자력발전소는??

1984년에 완공된 600mw급 원자력 발소가 필리핀에 하나 있습니다. 허나 제가 지난번에 포스팅한 독재자 마르코스 다음으로 정권을 잡은 아키노정부가 발전소 시공사와 이전 정부와의 부패 스캔들을 이유로 원전 가동을 중지시켰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2010년 이후 재가동을 위해 검토하고 재정비를 하는 도중 2011년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하여 모든 계획은 전면 보류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그의 대한 결과는 바로 오늘날의 하늘을 뚫고 날아가는 전기료입니다..

필리핀 원자력 발전소
필리핀 원자력 발전소

샘스터의 결론

필리핀의 물가를 고려하면 한국 보다 약 2배가 비싼 전기료 여러 요인들이 있겠지만 전기회사의 민영화가 가장 중심적인 문제인 것 같습니다. 말도 안 되는 부가요금으로 인해서 필리핀 특히 서민분들은 굉장히 힘들어하시는데요. 이제 3월부터 여름이 시작인데 엄청 더운 필리핀의 날씨를 이겨내기 위해서 다들 선풍기를 사용해야 할 텐데.. 여름은 또 전기세 다른 계절보다 비싸답니다..;;;; 이런 와중에 들려온 희소식이 있는데 다시 원전을동하려고 하는 정부의 움직임이 있다고 하네요. 필리핀 사람들에게 전기, 수도, 통신비등의 공공요금의 생활에서 30% 정도를 차지한다고 하는데요. 하루빨리 민영화 회사에 휘둘림에서 벗어나 조금은 안정된 전기요금으로 생활을 하시는 필리핀 사람들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그럼 이만 Ingat (Take car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