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마부하이~! 여러분 샘스터입니다.

코로나 시기를 생각해 보면.. 전 세계 곳곳에 의료종사자들이 시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밤낮으로 일하시며 힘든 조건 속에서도 최전선에서 열심히 싸워주신 의사 그리고 간호사들은 정말로 귀한 자원임을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필리핀은 고도로 숙련되고 유능한 의료 전문가를 배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네요..) 이런 이유에도 불구하고 의사와 간호사가 자국을 떠나 해외로 나가는 원인과 이 현상이 필리핀 의료 시스템이 미치는 영향을 나눠보고자 합니다.

필리핀 의료종사자 시위
필리피노 의료종사자 시위

비교가 되지않을 만큼의 높은 임금과 환경

가장 중요한 이유중하나는 바로 너무 낮은 임금 그리고 열악하고 턱없이 부족한 지원으로 많은 의료종사자들이 자국을 떠나고 있다고 하네요. 보통은 영국, 독일, 미국으로 취업을 한다고 하는데 이런 나라들의 의료종사자에 대우, 임금이라던지 지원 그리고 혜택등 이러한 모든 상황이 필리핀의 시스템과는 굉장히 대조가 되기에 필리핀을 떠나는 것 같습니다. 필리핀 간호사의 월급약 2만 페소로 한화로 50만원, 그리고 의사 평균 월급도 약 7만 페소 한화로 대략 170만 원 (조사 기관의 평균 수치입니다) 미국은 간호사 평균 수입이 5000불이라고 하니.. 심지어 우스갯소리로 필리핀 학교 선생님으로 일하는 것보다 두바이에 가정부가 2배 이상 더 번다고 하네요...

필리핀 OFW
OFW 해외 이주 노종자들

제한된 경력과 발전의 기회

다른 요소로는 이 의료종사자들이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너무 제한적이라는거에요. 일을 하다 보면 보통 금방은 느끼는 것이 자신의 경력에서 막 다른 골목에 도달했다는 느낌을 많이 받는다고 하네요. 아무리 일해도 결국에는 여기에서 더 발전할 수 없다는 현실을 말이에요. 정확한 정보는 아니지만 아직도 부정부패가 넘처나는 필리핀에서 일자리에서의 진급도 선진국만큼 깨끗하고 공평할지는 여기서 생활하는 사람으로서 의문이 가기는 합니다.

필리핀 의료종사자 시위
의료종사자 시위

필리핀 의료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의료 종사자가 외국으로 나가는 손실로 인하여 필리핀의 의료 전문가가 부족하여 환자들에게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가 어렵다고 하고 있습니다. 제가 자주보는 유투버 "세부초이사장" 님도 최근에 몸이 아파서 응급실에 갔는데 (세부 시내에 있는 대학 병원 같아 보였습니다) 의사 선생님이 없어서 진료조차도 안 되는 필리핀의 현실입니다. 한국도 지금 수도권 외에는 의사가 부족하다고 알고 있는데요 이미 필리핀은 농촌 지역은 의료 서비스 접근 자체가 안된다고 보시면 될 거 같아요..

슬픈 필리핀
슬픈 필리핀

결론

필리핀의 의료 Exodus 문제는 정말로 심각합니다. 코로나 기간에는 7000여명 정도가 이미 필리핀을 떠나 해외에서 근무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리핀 사람들은 시위나 집회 이런 거 잘 안 하는데 코로나가 정점을 찍을 때 이례적으로 간호사 의사들이 시위를 했다고 합니다. 그 정도로 의료종사자들은 이미 본인의 나라의 대한 신뢰를 잃은 거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필리핀 면허를 가진 의사들도 간호사 시험을 쳐서 외국으로 나가는 소문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저임금 및 열악한 근로 조건 같은 근본 원인을 해결하고 의료 부분에서 전문적인 성장과 경력 발전으로 기회를 만들어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함으로 의료 종사자들의 탈출을 막으며 필리핀 의료 시스템의 붕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인 거 같습니다. 다시한번 모든 나라 의료 종사자분들께 감사함을 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