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마부하이~! 여러분 샘스터입니다.

필리핀에 살면서 가장 불편한 점 중 하나는 교통 시스템입니다. 어느 시간 어딜 가나 절대로 피할 수 없는 교통체증.. 대중교통 시스템이라도 잘 되어있다면 교통체증을 어느 정도는 컨트롤할 수가 있을 텐데 필리핀은 이미 "out of contronl" 선을넘어버린 상태입니다. 그래서 마닐라에서는 주로 MRT라는 지상철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지상철이다 보니 교통체증은 없고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다고는 하는데.. 여기도 만원 버스라고 하네요..;; 워낙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수용할 수 있는 인원은 정해져 있다 보니 매 한 가지인 거 같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김상중아저씨버전) 필리핀이 지하철을 건설한다고 발표를 하였는데요~! 지상으로 가는 거 말고 지하로 가는 거 말입니다!! 월드 클래스급의 지하철을 만들 거라고 하는데... 허허허 허 어쨌든 오늘은 이 지하철 프로젝트인 Mega Manila Subway Project의 관하여 이야기를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그럼 TRA!! (Lets go) 레고!!

메가 마닐라 지하철 프로젝트
메가 마닐라 지하철 프로젝트

MMSP (Mega Manila Subway Project) 메가 마닐라 섭웨이 프로젝트

교통 혼잡은 마닐라의 오랜 문제로 통근자, 주민, 학생까지 모두에게 불편과 좌절을 안겨주고 있는 골칫덩어리입니다. 필리핀 정부는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한 해결책으로 메가 마닐라 지하철 프로젝트라는 계획을 발표하였는데요. 이 프로젝트는 마닐라의 상업지역, 주거지역, 교통의 요지 등 주요 지역을 연결하는 36km의 지하철 시스템을 건설하는 대~~~ 규모 인프라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초기 단계에서 15개의 역이 계획된 메가 마닐라 프로젝트는 하루에 약 370,000명의 승객을 서비스하려고 계획하고 있답니다 시속은 약 80km로 사람들의 이동시간을 확 단축시켜줄것 같다고하네요!!

메가 마닐라 지하철 프로젝트
메가 마닐라 지하철 프로젝트

MMSP에 우려하는 목소리

마닐라는 상업 그리고 주거 지역이 함께있는 장소인데요. 안타깝게도 이런 지역에 배수 시설은 최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가 조금만 세게 내리치면 도심이 잠기기가 일쑤입니다. 그리고 필리핀이라는 나라는 지진도 1년에 한두 번은 나는 나라이기에 이 두 가지 문제를 무시하고 지하철 프로젝트를 하기엔 무리라고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특히나 우리는 지난 2019년 그리고 2017년에 홍수로 인한 최악의 지하철 사건을 보았는데요 바로 2019년 모스크바 지하철 시스템은 폭우로 인하여 침수가 되어 다수의 사망자와 부상자가 발생한 사건 그리고 2017년 멕시코에 있는 멕시코시티에서 규모 7.1의 지진이 도시를 강타하여 26명의 사망자와 수십 명이 부상을 당했던 시건입니다.. 이러한 불신들 그리고 걱정들로 인해 목소리를 높이는 시민들도 있습니다.

메가 마닐라 지하철 프로젝트 출처 CNN 필리핀
메가 마닐라 지하철 프로젝트 출처 CNN 필리핀

우리는 월드 클래스급 지하철을 만들꺼다!!

필리핀 교통부 장관 왈 "우리는 월드클래스급 공항 그리고 지하철을 만들 것입니다!" 이렇게 자신만만하게 "월클"이란 단어를 붙이는 이유는 바로 일본 회사 JICA와 이 프로젝트를 완성하기로 계약을하였다고 하는데요??!! 2019년 3월 일본 회사와 490억 8000만 페소에 이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일본 JICA가 비용을 73% 지불하고 나머지 27%로는 필리핀 정부가 부담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이 계약 후 주 필리핀 일본 대사는 한 연설에서 "일본은 세계적 수준의 대중교통 시스템만을 약속한다"라고 연설을 하였다고 합니다. 수도권에 홍수에 취약점을 감안하기 위하여 필리핀 MMSP의 프로젝트는 자연재해에 대한 시스템 복원력을 구축하고 만들기 위하여 검증된 일본기술을 사용한다고 시민들을 안심시키기시전하고 있는데요?일본도 태풍과 지진으로 만만치 않은 나라인데 문제없이 수준급의 지하철을 보유하고 있으니 필리핀 사람들이 조금의 믿음을 가지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ㅎㅎㅎ

메가 마닐라 지하철 프로젝트
메가 마닐라 지하철 프로젝트

샘스터의 결론

사실 이 프로젝트는 무려 2018년 12월에 착공으로 목표를 하고 2022년에는 3개의 역을 운영하기로하였지만.. 토지 취득 통행권 문제로 시간이 걸리고 더불어 예상 없이찾아온 팬데믹 덕분에 무기한 연기가 되다 결국 지난 10월에 다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필리핀은 두테르테 정권부터 교통 시스템과 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또한 철도 프로젝트도 계획을 하고 있는데 이 공사에는 한국 기업 현대걸설과대림산 없이 수주를 하였다고 합니다~!어쨌든 필리핀이 점점 교통 시스템이 발전이 된다면 필리핀에 거주하고 계신 우리 한국인들 뿐만 아닌 여행 오는 관광객들에게도 엄청나게 희소식일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정말 교통부 장관의 말처럼 "월드클래스"급 지하철역 그리고 교통시스템이 완성이 되어서 마닐라 그리고 필리핀 루손지역을 지하철 혹은 철도로 여행을 하는 그날이 진짜로 오기는 왔으면 합니다~! ㅎㅎㅎ 그럼 이만 Ingat (Take car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