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마부하이~! 여러분 샘스터입니다.

한국에도 여러 가지 특이한 미신들이 있는 거 아시죠? 예를 들면 빨간펜으로 이름을 쓰면 죽는다거나? 숫자 4에 대한 두려움으로 아파트의 4층을 F로 표기한다거나? ㅎㅎㅎ 그리고 제가 매일매일 사용하는 선풍기를 켜고 자면 돌아가신다거나? 닭날개 먹으면 바람피운다는 여러 가지 재밌는 미신들이 많은데요? 필리핀에도 신비로운? 혹은 황당한 미신들이 많은데요? 이런 미신들은 수백 년 된 깊은 전통으로 사람들의 삶을 윤택하게 그리고 안전하게 만든다는 믿음이 있더라고요! 오늘은 필리핀 미신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자고요~!

필리핀 미신
필리핀 미신

필리핀의 미신의 기원

필리핀은 오랜 식민지배의 역사를 가진 나라로 이 식민지배가 문화와 전통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영향은 언어와 음식을 넘어 현지인들이 마음에 새기는 많은 미신으로 확장됩니다. 식민지 이전 시대의 정령 숭배자(힌두교-불교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있음)와 기독교로 대대적으로 개종한 필리핀은 매우 흥미롭고 다양한 믿음이 혼합되어 있다고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필리핀 미신
필리핀 미신

필리핀 미신

집의 계단 수는 3으로 나누어서는 안 됩니다

필리핀 옛날 사람들은 집에 들어가 성가를 외우는데 Oro (금), palata (은) 그리고 mata (죽음) 3가지를 외운다고 합니다. (한국으로 치면 그 나뭇잎을 뜯어가며 점을 치는거 같은데요?) 마지막 mata가 죽음이기에 이것은 불운을 뜻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웬만해서는 계단 수를 3으로 나누지 않는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그 계단은..ㅎㅎㅎ 

식사 도중 누군가 자리를 뜨면 접시를 뒤집는다

식사를 위해 식탁에 앉았을 때 다른 사람들이 식사를 마치기 전에 누군가 일어나 자리를 뜨면 테이블에 남아 있는 모든 사람들은 떠나는 사람의 안전한 여행을 위해 접시를 돌려야 합니다. 또 다른 식사 미신(좀 더 느슨하게 믿기는 하지만)은 사람들이 식사를 하고 있는 동안 식탁을 치우기 시작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마지막으로 식사를 마친 사람은 외로운 삶을 살게 될 것이라고 믿어집니다. 

장례식 참석 후 바로 집에 가지 마세요.

이 미신을 "pagpag"(흙을 털어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장례식에 참석한 후 집으로 향하기 전에 죽은 사람이 당신을 따라오지 않도록 영혼을 떨쳐버리기 위해 다른 곳으로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례식을 둘러싼 미신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필리핀 사람들이 가장 널리 행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또 다른 하나는 고인의 가족이 작별 인사를 할 때 방문자를 문 앞에 내려주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필리핀 장례식에서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 관례이므로(과도한 식사든 가벼운 스낵이든) 방문자는 불행을 불러일으킨다는 의미이므로 작은 사탕이라도 집에 가져가는 실수를 해서는 안 됩니다. 당신의 집으로 ㅎㅎㅎ

당신이 인간임을 집주인에게 안심시키기

누군가의 집 문을 두드릴 때 필리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말은 "타오(사람) 포!"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그것이 내부에 사람이 있는지 묻는 두드리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두드리는 사람이 안에 있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사람이며 해로운 초자연적 생물이 아니라는 것을 안심시키는 데서 비롯된 것이라고 합니다.

형제자매는 같은 해에 결혼해서는 안 됩니다

이 미신은 "수콥"이라고 불리며 두 결혼 사이의 행운을 나누기 때문에 같은 해에 결혼하는 형제자매를 피하도록 조언합니다. 또 다른 유형의 수콥은 직계 가족의 사망과 같은 해에 결혼하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불운으로 간주됩니다. 결혼식과 관련된 또 다른 미신은 신부가 중요한 날 전에 드레스를 입어보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불운을 가져오고 결합을 취소하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아기에게 애정을 보일 때 주의하세요

귀여운 아기와 놀거나 아기의 사랑스러운 외모에 대해 부모를 칭찬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은 어렵지만 일부 사람들은 필리핀에서 그렇게 하는 것이 질병의 잠재적인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소 그(usog) 또는 바티(bati)라고 불리는 이 미신은 강한 에너지를 가진 사람이 아이를 맞이하면 아이는 곧 설명할 수 없는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이 특히 시골에서 노인들이 아이들에게 애정을 보일 때 "프웨라 우소 그"라고 말하는 이유입니다. 이는 그렇지 않은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우소 그에 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말을 하지 않고 부모가 자녀의 특정 질병을 우소 그의 탓으로 돌린다면 치료를 위해 인사하는 사람에게 고통받는 자녀의 이마에 침을 바르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필리핀 미신

샘스터의 결론

한국사람들과 비슷한 부분도 있고 진심 황당하고 신비로운 미신을 가지고 있는 필리핀. 위에서 보셨듯이 아마도 힌두교 불교 그리고 기독교로 개종이 되면서 여러가지 종교에 의해 만들어진 미신인 거 같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필리핀의 전통과 유산 그리고 풍습을 깊게 만들어서 더욱더 필리핀을 매력적이게 하는 요소와 이유가 되기도 하는 것 같은데요?! 이런 걸 잘 숙지하셔서 필리핀에 오 실 일이 있거나 혹은 한 달 살기 그리고 배우자를 만나게 되면 실수하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이만 Ingat (Take car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