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마부하이~! 여러분 샘스터입니다!

여러분, 코피노 많이 들어 보셨죠? '코피노'는 우리나라를 뜻하는 코리아의 코와 필리피노의 줄임말인 피노를 합성하여 어머니가 필리핀인 그리고 아버지는 한국인인 혼혈 자녀들을 일컫어 부르는 단어입니다. 엄연히 말해서 한국인임에도 불구하고 책임감 없는 행동으로 인하여 많은 코피노들은 한국에서의 지원은커녕 힘든 환경속에서 아빠가 오실 날을 그냥 기다리고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힘든 시기였던 지난 2020년과 2021년의 펜데믹 기간.. 아이가 있는 부모로서 아이가 힘들어하는 것을 보는 것이 얼마나 힘들일이고 고통스러운 일인 줄 알고 있으신 분들은 계실 것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책임감 없는 행동이 그리고 해결 방안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코피노 취재 출처 MBC
코피노 취재 출처 MBC

포기 및 방치

코피노 아이들은 혼인외 출생인 경우가 많아 사회적 낙인과 어머니의 경제적 어려움으로 이어지는 상황이 대부분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아버지 (한국인들)는 사라지거나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 어머니가 홀로 아이를 키우게 되는 경우라고 합니다.. 더불어 그렇게 떠난 한국 아버지들은 재정적, 정서적 지원에 대한 책임은 1도 없이 외면하는 경우가 허다한데요? 많은 코피노들은 교육 및 특히 의료와 같은 기본 자원에 접근하는것 조차도 쉽지 않다고 합니다.. 이런 경험을 한 코피노 자녀들은 버림과 방치로 전신 건강, 자존감, 미래 전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고 합니다. 아버지의 지원과 지도 없이는 자신의 정체성 그리고 위치를 탐색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피노 취재 출처 MBC
코피노 취재 출처 MBC

문제 해결

한국에도 무수히 많은 범죄 중 근절되지 않는 한 가지 바로 음주운전인데요? 사람이 죽더라도 징역 몇 년 혹은 집행유예로 너무나 가벼운 처벌로 쉽게 예방이 되지 않고 있는 현실임을 모두 다 알고 있으실 겁니다. 미국은 음주운전을 하게 되면 형량이 징역 50년까지도 나온다고 하니.. 저걸 알고 나면 술 먹고 운전대 잡기도 싫어질 것입니다. 한국에서 코피노의 곤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많이 이루어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미국의 음주운전 사례와 같이 이런 문제에 대해서도 많은 단체의 도움과 그리고 자녀의 권리를 보호하고 아버지가 그리고 어머니도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해결할 수 있는 법의 제도가 생겨 많은 한국인 남성들이 잠깐의 퀘락에 실수를 범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생각을 이렇게 적어보았습니다.

코피노아빠의 얼굴공개 찬성 그리고 반대

아빠를 찾는 것은 죄일까요..? 한 다큐멘터리를 통하여 코피노 자녀들의 아빠 찾기를 도와주고 있는 한 단체를 알게 되었는데요? 하지만 이 단체를 두고 필리핀 한인회 수석 부회장은 이 단체가 아빠얼굴을 사이트에 공개해 아버지 찾는 일을 도와주는 것을 "아주잘못된 일이죠"라고 "아빠를 찾기를 문제화시켜서 소송을 수수료를 받는 부분이 교민사회에 상당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이 단체에 대해 비난을 하셨습니다. 이런 건 문제화가 돼서 근절이 되거나 없어져야 하는 것의 대한 내용의 대해 의견을 말씀하셔야 했는데.. 수수료를 말하는 저 부회장님의 대해서 참으로 실망을 크게 느꼈네요.. 다큐멘터리 댓글창을 보면 그래도 대부분의 한국사람들은 책임 있는 의식으로 공개를 찬성하는 반면 몇몇 분들은 지극이 개인적인 일이라며 두둔하시는데.. 참으로 슬픈 현실이네요..

샘스터의 결론

사람들은 각각의 생각과 의견에 차이가 있음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저 샘스터의 생각은 어떤 이유든 잘못은 잘못입니다. 어느 한 유튜버는 한국에서는 이 문제를 이슈화시켜서 방송을 내보낸다고 하는데 버려진 코피노들은 얼마 없다고 하는데 숫자가 문제가 아닌 해결 방법을 함께 생각해보고자 하는 방향의 방송 다큐멘터리가 아닌지를 생각하시는 것이 올바름이 아닐지 생각이 듭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서 시민의식 그리고 우리가 생각의 시야가 좀 더 넓어져서 잘못된 행동과 선택은 반복되지 않도록 함께 노력하는 사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필리핀에 살면서 많은 한국인 유튜버들이 필리피나들과 결혼한 채널을 많이 봅니다. 그리고 정말로 행복하게 사는 걸 보면 같은 한국인으로서 자랑스럽고 행복합니다. 한국인 남성분들이 필리피노 아내와 필리피노 자녀와 가족이 되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생각과 그리고 한국인들의 시선들이 날마다 개선이 되어 이런 안타까운 일들이 없어지기를 기도합니다. 그럼 이만 Ingat (Take car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