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마부하이~! 여러분 샘스터입니다.

한국은 지금 JMS 정명석 때문에 떠들 석인 걸로 기사를 통해 접하게 되었는데요. 너무나도 안타까운 사건인거 같습니다. 여성 피해자들이 당한 그리고 겪은 상황들을 듣고 있자 하니 너무너무 화가 나고 속상한데요. JMS 정명석을 구세주 바로 메시아 하나님께 택함을 받아 보내심 받은 자로 믿고 있다 보니 대부분의 신자들은 이 사건을 전혀 받아들이지 않는 모습에 너무 나도 경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집단의 교리중 하나인 바로 정명석을 오직 구세주 메시아로 모시는 이 교리가 필리핀 한 교회에도 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바로바로 Iglesia ni Christ (Church of Christ). 제가 이 집단이 이단인지 아닌지는 단정 지을 수가 없지만 얼마나 JMS와 비슷한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판단은 여러분들께 몫에 맡길게요. 그럼 TRA! (Lets go) 레고!

이글레시아 니 그리스도
이글레시아 니 그리스도

Iglesia ni Cristo 이글레시아 니 그리스도.

INC는 필리핀에서 1914년 Felix Y. Manalo (펠릭스 마날로)에 의해 필리핀에 설립된 종교입니다. 펠릭스 마날로는 본인이 진정한 그리스도의 교회를 재건하기 위해 보내진 하나님의 마지막 메신저라고 주장했는데요. 만날로는 이전에 가톨릭 신자였는데 교회의 가르침에 불만이 생겨 스스로 성서 연구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는 결국 자신의 신념을 공유하는 소수의 추종가 그룹을 결성했으며 INC는 1914년 7월 27일 필리핀 정부에 공식적으로 등록이 되었습니다. 초창기에는 마날로의 추종자들이 필리핀 전역과 그 너머에 그들의 메세지를 전파하면서 급속한 성장과 확장이 특징이었는데요. 마날로는 성경의 가르침을 엄격히 준수하고 다른 종교 기관의 부패와 오류로부터 자유로운 순수하고 참된 교회를 세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 후 몇 년 동안 INC는 다른 종교 단체 반대, 정부 당국의 박해, 내부 분쟁 및 분열을 포함하여 수많은 문제를 직면했지만 교회는 필리핀 전역과 전 세계 다른 나라에 새로운 최중과 선교부가 설립되면서 성장을 해왔습니다. 이로인해 지금까지 수백만 명의 회원이 미국, 캐나다, 호주와 같이 다른 국가에도 있습니다. (아마도 필리피노 이민자들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필리핀 종교 분포도 출처 필리핀 관광처
2015년 필리핀 종교 분포도 출처 필리핀 관광처

INC 핵심 교리

이글레시아 니 그리스도는 먼저 우주의 창조자이자 유지자이신 유일신의 존재를 믿습니다. 그들은 삼위일체 교리를 거부하고 예수 그리스도가 신이 아니라 인간이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구원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 하나님의 계명에 대한 순종, 교회 회원을 통해 얻을 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그들은 INC의 신도들만 구원을 받을 것이라고 믿고있는데요. 성경이 문자 그대로 해석되어야 한다고 믿는다고 하네요. INC는 중앙 집중식 교회 행정을 이행하며 하나님이 선택하신 한 명의 지도자가 신앙과 교리 문제에서 궁극적인 권위를 행사하고 있습니다. 성경에 모든 예언들을 마날로와 관련시켜 성서를 해석하며 종말론의 대해는 INC 지도자들이 지상 왕국을 마지막에 설립하여 다스릴 것을 믿습니다. 이 교리들은 핵심 교리중 일부인데요. JMS과 꽤나 흡사한 부분이 많네요.

필리핀 종교 분포도 출처 필리핀 관광처
2015년 필리핀 종교 분포도 출처 필리핀 관광처

설립자의 만행 

설립자 교주 마날로는 수년 동안 여러 스캔들과 논란의 대상이였습니다 가장 주목할만한 것은 표절 혐의 제7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과 여호와의 증인으로부터 복사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개인 스캔들 혼외 정사 및 재정적 부당함을 포함하여 마날로와 관련된 개인 스캔들에 대한 소문이 엄청나게 많은데요 안타깝게도 이러한 주장은 입증되지가 않았으면 교회는 이를 당연히 부인하였습니다. 표를 보셔서 아시겠지만 저분들의 투표권도 무시를 할 수 없기에.. 권력도 어느 정도 갖춘 설립자라고 생각이 듭니다

마날로 가족 출처 레빗
마날로 가족 출처 레빗

샘스터의 결론

100년 넘게 존재해 온 필리핀 기독교 종교 단체 Iglesia ni Cristo는 독특한 신념과 관행으로 교리와 가르침을 따르는데 헌신하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의 회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교인들에 엄격한 통제 예를 들면 돈을 빌려주고 소정의 수수료를 갚는 방식으로 사람들을 종교에 가두어 놓는 것 같습니다. 필리핀에서 대출이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지만 이런 것을 이 교회에서 하고 있다는 소리를 들었는데요. 필리핀은 안타깝게도 돈이 곧 힘입니다.. 카지노 드라마를 보셨다면 알겠지만 힘과 권력으로 못할 게 없습니다. 교주 설립자의 만행은 공식적으로 기사화된 내용이  많이 없습니다. 그리고 필리피노 사람들은 한국인처럼 폭로 할 수 있는 용기도 없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매체도 없습니다. JMS 사태에서도 보듯이 엄청나게 많은 신도들이 이미 대한민국에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많기에 제대로된 수사 그리고 처벌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 놓여있는데 여기 필리핀은 얼마나 더 힘들까요. 교리를 보면 너무나도 많은 부분이 JMS와 닮아 있습니다. 혹시 필리핀에 유학 혹은 이주를 오시더라도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 단체를 조심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견해를 써봅니다. 그럼 이만 Ingat (Take car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