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마부하이~! 여러분 샘스터입니다!

어느 나라를 가서 살던 가장 빨리 배우는 단어는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그리고 욕이라고 합니다. 샘스터도 필리핀에서 농구를 시작하면서 많은 꾸야들로부터 욕을 들어왔고 (본인 스스로 욕하는 걸 들었다는 거이니 오해 마시길!) 이제는 알아듣는데요? 필리핀은 한국인들이 정말 많이 오는 관광지입니다. 그렇기에 조심해야 되는 상황 그리고 단어들을 숙지한다면 여행이 조금 더 행복하고 안전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오늘은 필리핀 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합니다~! 필요 없을 수 도 있지만 재미로 한번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말입니다 필리핀은 일반적으로 총기 소지가 가능한 국가입니다.. 조심조심 입조심ㅋㅋㅋ.. 그럼 TARA! (Lets go) 레고!

투테르테 총
필리핀 전 대통령 투테르테

욕설 (swear word)

욕설이나 공격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무례한 행동으로 간주될 수가 있으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필리핀을 포함한 많은 문화권에서 그러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타인에 대한 무례함의 표시로 여기질 수가 있는데요? 또한 사회적 상황에서 긴장과 갈등을 유발할 수가 있기에 욕설을 친근감으로 사용하는 것은 상당히 리스크가 있다고 생각하는 샘스터입니다. 그렇기에 특히 문화 규범이 우리와 다를 수 있는 외국을 여행할 때 사용하는 단어는 항상 유의하고 친절함과 존중으로 대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필리핀 욕
알아두면 도움이 될 필리핀 욕

필리핀 욕

따갈로그어 욕설은 스페인 단어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해요. 수 세기 전에 필리핀이 식민지화되어 필리핀의 문화, 언어, 종교 및 기본적으로 거의 모든 것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하네요. 어쨌든 이러한 욕설을 말하는 필리핀인을 만났을 때 반드시 그들이 여러분에게 화를 낸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그래도 처한 상황과 그들에 표정을 주목하면 어느 정도 분위기는 파악에 도움이 될 거 같네요~! 

 

푸탕 이나 / 푸탕 이나 모 (Putang ina / Putang ina Mo)

이 욕설은 실제로 필리핀 사람과 대화하거나 필리핀을 방문했을 때 마주칠 수 있는 가장 흔한 욕설 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문자 그대로 "b * tch의 아들"이라는 영어 저주 단어 혹은 한국어로는 씨X에 가깝겠네요. 일반적으로 누군가를 저주할 때 사용하며, 흥분되거나 기분이 좋을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푸탕기나, 앙 사야 코!" [“Putangina, ang saya ko!”](씨x, 난 너무 행복해!)
"가잇 아코 사요 푸탕기나 모" ["Galit ako sa'yo, putangina mo"] (네게 화가 났어, 개00아)

울롤 (Ulol)

필리핀 10대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이 단어는 미친(crazy)이라는 단어를 가리키는데요. 누군가에게 짜증이 났거나 짜증 나서 누군가를 욕하고 싶을 때 ulol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리핀의 친구 그룹에서는 친구가 얼마나 친하거나 재미있다고 느끼는 일을 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을 때 친구를 이 단어로 부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울롤카바?" [“Ulol ka ba?”] (제정신이에요?)
"피낙나나비 모 잔, 울롤 카" ["Pinagsasabi mo jan, ulol ka"] (무슨 소리야? 미쳤어)

가고 (Gago)

ulol이라는 단어와 유사하게 gago는 바보를 의미합니다. 이 단어가 사용되는 방식도 다른 단어와 동일합니다. 농담이나 누군가를 저주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lolo 또는 lola(조부모님) 또는 노인과 대화할 때 이 단어를 절대 사용하지 말라고 하네요.
"허이 가고"  [“Huy gago” ] (야, 바보)
"푸탕이나 가고 카바?" ["Putang ina, gago ka ba?"] (개00아, 너 바보야?)

하엽 카 (Hayop ka)

문자 그대로 "당신은 동물입니다"로 필리핀 욕설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욕설인 putang ina처럼 "Son of a b*tch"를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들이 서로 싸우고 이미 감정을 통제할 수 없을 때, 특히 노인들에게서 이런 말을 많이 들을 수 있습니다.
“하얍 카! 바모 얀 시나피?" ["Hayop ka, Ba'mo 'yan sinabi?”] (개자식! 왜 그런 말을 했어?)
"알람 하엽 카?" ["Alam mo hayop ka"] (그거 알아? 넌 개자식이야)

넷플릭스 퀸메이커 필리핀 욕
넷플릭스 퀸메이커 필리핀 욕

샘스터의 생각

최근 넷플릭스에서 시작된 퀸메이커에서 김희애 배우님이 필리핀 배우님과 대화하다가 갑자기 필리핀 배우님이 "뿌땅이나모" 라는 말을 김희애 배우님에게 하였는데요?? ㅎㅎㅎ 이러한 장면을 두고 필리핀 사람들은 K-drama에 필리핀 욕설이 나왔다면서 엄청 자랑스러워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은 욕은 아무리 친한 사이에도 사용을 해 봤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물론 저도 어릴 적에는 이게 내 친근에 표현이고 관심의 표현이라고 생각했지만 나이가 먹어서 보니 좋은 건 안 좋은 거더라고요! 오늘은 퀸메이커의 해프닝으로 이렇게 필리핀 욕설을 알아보았는데요~? ㅎㅎ 재미로 잘 보셨다면 전 행복할 것 같습니다~! 그럼 이만 Ingat (Take car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