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마부하이~! 여러분 샘스터입니다.

농구는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스포츠예요 특히 NBA는 최고죠. 바로 그 농구는 필리핀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 중 하나인데요?? 마치 한국사람들의 축구 사랑처럼 말이죠!! 제 기억으로는 한국도 예전에 농구가 핫한 시절이 있었잖아요?? Like 서장훈 선수, 우지원 선수, 연세대 고대 농구대잔치 이 시절때 한국에도 농구선수들 오빠부대가 장난 아니었던 걸로 기억을 하는데.. 오늘은 스포츠 '농구'가 아닌 필리핀 농구를 소개해드리려고요~! 필리핀에서 농구는 단순한 스포츠가 아니라 하나의 문화이거든요~! TRA! (Lets go) 레고!

필리핀 미국 국기
필리핀 미국 국기

미국문화를 물려받은 필리핀

필리핀 사람들이 농구를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는 미국에서 농구가 인기를 끌었기 때문인데요. 예전에 필리핀은 미국의 식민지 시절 그 시절 농구의 대한 사랑을 포함하여 많은 미국 문화들이 필리핀에 전파되었습니다. 특히 NBA는 필리핀에서 널리 알려져 있는 스포츠입니다. 필리피노들은 누군가를우상화하는 걸 좀 좋아하는 거 같습니다. 마이클 조던 코비 브라이언트 르브론 제임스 그리고 Half 필리피노인 클락슨 까지 미국 농구 선수들을 우상화하며 이 농구선수들의 동작을 따라 하는 것이 일상생활의 일부라고 합니다.

접근이 쉬운 필리핀농구
접근이 쉬운 필리핀농구

쉬운 접근성

필리핀에서 농구가 사랑받는 또 다른 큰 이유 중 하나는 공과 링만 있으면 게임을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접급성으로 인해 많은 필리핀 사람들 특히 골프나 테니스 같은 더 비싼 스포츠를 접할 수 없는 사람들을 농구를 가장 좋아하는 취미로 만들었답니다. 그리고 필리핀 부동산 개발 법에 사람들이 모여사는 동네에는 꼭 농구장을 만들어야 하는 법이 있대요. 대부분 사람들이 사는 거주지역을 가보시면 농구코트는 꼭 하나씩 있답니다. 그리고 일 년에 2~3번 정도에 동네 농구 리그가 열리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농구를 접근하기에 쉬운 시스템이 필리핀에는 구축이 되어있기에 농구는 필리핀의 문화가 되었다네요.

필리핀 동네 농구
필리핀 동네 농구

유대감 형성에는 농구죠??!!

농구는 필리핀 사람들이 서로 유대감을 형성하는 방법 중 하나가 되었는데요. 필리핀 전국 어딜 가들 이웃과 공원에서 게임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픽업게임이라고도 하는데요 이 게임은 서로 소량의 돈을 내고 플레이하는데요 한 사람당 보통 30~40페소 (한화로 700~1000원) 정도를 내고 이긴 팀이 돈을 가진답니다 (음료수 값정도로 생각하시면 될꺼같아요). 그리고 많은 직장과 학교에는 자체 농구 팀이 있어요. 농구 경기와 관람은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는 공동체 의식을 키우는 경험이 되었어요 그러다 보니 여자들도 농구에 대한 지식은 한국인이 저보다 더 잘 알더라고요..ㅎㅎㅎ (저는 축구를 가장 좋아한답니다.. 손흥민파이팅!!). 저도 여기 살면서 농구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농구 진짜 재밌어요 ㅎㅎㅎ 골이 엄청 많이 나오는 스포츠 중 하나이다 보니 팀플레이가 중요한데 거기서 국적 할 거 없이 엄청난 유대감이 발생한답니다~!

필리핀 농구 국가대표
필리핀 농구 국가대표

필리피노의 농구 국가대표 사랑

농구는 필리핀 사람들에게 자부심과 정체성을 부여했다고 해요. 특히 Gilas Pilipinas라고 알려진 필리핀 국가대표 농구팀은 국가적 자부심이며 모든 필리핀인들이 팀의 발전을 면밀히 관찰한답니다. 팀이 이기지 못하더라도 필리핀 사람들은 자국이 국제무대에 진출을 하는 것을 엄~~~~ 청 자랑스럽게 생각해요 (경기력은 그렇게 종 치는 못하답니다 ㅎㅎㅎ).

필리핀의 농구는 스포츠가 아닌 문화
필리핀의 농구는 스포츠가 아닌 문화

샘스터의 결론

결론적으로 필리핀 사람들이 농구를 사랑하는 이유는 사실 많아요. 미국문화의 영향, 접급성, 유대감 그리고 필리핀의 국가적 자부심을 대표하는 등 농구는 필리핀 문화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어요. 따라서 다음에 필리핀 사람들이 농구를 하는 것을 보게 되면 잘하지도 못하면서 라는 생각보다 (그런데 생각보다 잘하는 친구들이 많아요 동네 숨은 곳에 ㅎㅎㅎ) 스포츠가 아닌 그 이상의 것이라는 것을 생각하시면서 보신다면 필리핀 문화를 조금 더 몸으로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요즘 한국 프로농구 (KBL)에도 필리피노 플레이어들이 화려한 스킬로 농구팬들을 즐겁게 한다는 소식을 들었는데요. 전 한국인이지만 제가 살고 있는 지역 사람들이 한국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니까 한편으로 또 자랑스럽네요~! 

반응형